김부각 - How to make Bugak

by - 2월 18, 2019




시판용 찹쌀가루를 이용해서 바삭한 김부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식품건조기를 이용하면 건조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재료>
   김 20장
   찹쌀가루 (Koda Farms Mochiko)  1컵
   물 4컵
   소금 1t









찹쌀가루 1컵에 물 4컵과 소금을 넣고 찹쌀풀을 만듭니다.  냄비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잘 저어 가면서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익혀 줍니다.

tip) 찹쌀풀이 완성되면 미지근하게 식힙니다. 찹쌀풀이 완전히 식으면 두껍게 발라져서 말리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적당히 식은 찹쌀풀으 김 위에 잘 발라줍니다. 일단 김의 반쪽에만 바르고 반으로 접어줍니다.





반으로 접은 김의 윗부분에만 찹쌀풀을 바르면 됩니다. 이때 찹쌀풀을 너무 두껍게 바르면 말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므로 위의 사진 정도로 바릅니다.




깨를 조금씩 얹어서 장식을 하고 건조망으로 옮겨줍니다.




식품건조시에서 155F로 2시간 145F로 2시간 말렸습니다. 외부 온도와 건조기의 성능에 따라 건조시간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으로 만졌을때 찹쌀풀이 묻어나지 않고, 김 표면이 반짝거리면 부각이 알맞게 건조된 것입니다.





잘 마른 부각은 실온에서 5-6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무명실로 묶어서 선물포장을 해도 좋고,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부각은 먹을때마다 조금씩 튀기는 것이 좋습니다.




롯지팬에 튀김용 기름을 넣고 젓가락으로 누르면서 5~7초 정도 튀기면 부각이 완성됩니다.










*위의 Affiliate links는 yoon.net에게 작은 수수료를 지불하지만, 구매자가 추가금액을 지불하는 것은 아닙니다.  Thank you for your support 💕

You May Also Like

0 Comments